본문 바로가기
마인크래프트 판타지 모드/theurgy

10. theurgy 나무농장에서 네더라이트 생산까지 part.2 (Create) 목탄 자동화

by leegun2804 2024. 12. 8.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건입니다.
 
저번 공략에선 크리에이트모드를 활용하여 나무농장을 만들었습니다.
 
오늘은 그것을 확장하여 목탄농장을 만들어볼까 합니다.
 
자 시작해 보죠

저번 공략의 나무농장에 벨트를 깔았습니다.

일직선으로는 원목이
 
사이드로는 그 밖의 부산물이 나오도록 세팅했습니다.

그런다음 한쪽길로 원목만 갈 수 있도록 화이트리스트를 해 줍니다.

 
화이트리스트 = XX의 자원만 통과 가능 
 
블랙리스트 = XX의 자원만 통과 불가능
 
서로의 기능이 조금 다릅니다.
 
화이트 = 밝다 = OK!
 
블랙 = 어둡다 = ㄴㄴ...

화리 설정한것을 원목이 나올 구멍에 부작 해 주고나니
원목이 나올 길이 조금 짧은것같아 확장시켰습니다.
다 정리하고보니 이런모습이군요.

 

어차피 부산물은 쓸곳이 없으니 목적지를 용암으로 설정하여 줍니다.
자 동력을 넣어보니..

 
원목은 잘 움직이는데 부산물이 잘 안 움직이는군요

가까이서보니 원인을 알것같습니다.
이동방향이 이렇게되어있었습니다.

그 말인즉슨 용암으로 빠지게끔 만들어주는 부산물라인이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소리겠지요?
 
이 라인을 만져봅시다.
 

기어박스입니다.

 
기어박스는 동력의 방향을 변경시키며, 수직 전용일 경우 직진 + 좌 우로
 
수평전용일 경우 들어오는 방향 + 위아래로 축을 꺾을 수 있습니다.
 
단, 들어오는 동력이 오른쪽 회전이라면 각 기어박스의 방향은 왼쪽으로 변경됩니다.
 
이것을 활용하여 봅시다.

 
기어박스를 거쳐가며 시계방향으로 들어가게 되어있습니다.
 

해당동력을 반대편으로 옮기고 동력의 방향을 시계방향으로 준다면?

파란색 쪽으로 동력원을 옮기고 시계방향으로 방향 전환
그러면 메인라인은 시계방향으로 돌아서 정 방향으로 가게 되고
 
노란색 기어박스를 통하여 동력의 방향이 반대로 되면서 반시계로 변경
 
그러면 해당 라인은 용암 쪽으로 밀어내게 될 것입니다
 
여기까지 썼는데 컴퓨터 다운돼서.. 찍어놓은 동영상이 사라졌습니다..

해당 이미지를보시면 라인은 올바르게 작동하고있음을 알고있습니다.

 
위의 이미지가 한번 더 나올 텐데 너무 어색해하지 말아 주세요 이건 라인이 정상작동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이미지일 뿐..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자 원목의 라인과 부산물의 라인이 분리되었습니다.
 
그럼 이제 목탄을 만들기 위해 구워줘야겠죠?
 

선풍기입니다.

선풍기는 아이템을 운송할 때도 쓰일때가 있으나,
 
가장 보편적인 사용법으로는 어떠한 물체를 가공할 때 씁니다.
 
물, 용암, 영혼불, 모닥불과 같이 수분+온도변화를 주는 블록 또는 액체를 놓고
 
선풍기 바람으로 쐬어주면 해당 레시피에 맞게 가공됩니다.
 

예를들어

 
모래에게 수분보충을 해주어 점토를 만든다거나,
 
철 광물을 철 주괴로 만든다거나,
 
청금석을 프리즈머린조각 만든다거나 하는 
 
굽기에 대한 레시피와 세척에 대한 레시피를 추가해 줍니다.
 
그에 우리가 사용할 레시피는?
 

원목을 목탄으로 바꾸는 작업입니다.

 
자 설비 시작 해 봅시다.
 

원목이 지나갈 확장라인에 용암이 들어갈 자리 하나를 밑에 파 줍니다.
그런 후 선풍기가 들어갈 자리를 마련 해 줍니다.
그렇게 선풍기 설치
다음에 선풍기 위로 용암을 설치 해 줍니다.

 
용암이 있으면 다른 블록들을 태울수도 있습니다만, 위와 같이 아래쪽에 설치해 주면 공간도 적게 먹을뿐더러
 
지나가면서 가공되기 때문에 아주 유용합니다.
 

선풍기에 동력을 주기위해 이렇게 구멍을 파 주고
선풍기 밑에 동력을 넣어줍니다.

 

이쪽에 축을 넣어 새로운 동력뽑을 라인을 만들어주고
밑에서부터 위로 동력을 연결 해 줍니다.

보다시피 마지막에 넣은 블록은 기어박스입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듯, 수평전용은 좌 우로, 수직전용은 위아래로 축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스토리지 드로워 모드를활용, 들어갈 상자를 만들어주고

황동퍼널과 블랙리스트를 활용하여 원목이 통과하지 못하도록 막아줍니다.
 
왜 원목이 들어가는 걸 막았느냐!
 
원목은 라인을 타고 숯(목탄)으로 가공이 되어야 하고
 
퍼널에 블랙리스트로 들어가지 마!라고 설정했기 때문에 원목은 들어가지 않고
 
가공 후 숯(목탄)은 퍼널을 통과하게 됩니다.

근데 지켜보고있자니 가공이 되는곳이있고 안되는곳이 있습니다.

 
아... 밑에 톱니바퀴로 이어준 게 문제인 듯합니다.
 

톱니바퀴는 서로 맞물리게되면 진행방향이 반대가 된다는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람을 뿜어내는 곳, 빨아 당기는 곳이 생기며
 
뿜어내는 곳에 선 가공이 되고 빨아 당기는 곳에 선 가공되지 않던 것이었습니다.
 
자 그럼 저희는 동력의 방향을 통일시킬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크게는 2가지 있습니다.
 

1. 체인 드라이버

동력을 같은 방향으로 통일시켜주며, 랜치를 활용하면 축의 방향까지 바꿀 수 있군요

 

 
체인드라이버는 위의 이미지와 같이 이어서 동력을 전달할 수 있으며,
 
렌치를 활용하면 동력의 진행방향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2. 벨트

이렇게 길게 연결했다는 가정하에

 
톱니바퀴로 연결을 하면 위와 같이 빨아 당기는 곳과 불어내는 곳이 생깁니다.

모든 톱니바퀴를 부순 후 축을 설치

 
 

그런다음 메인 동력에서부터 끝의 선풍기까지 벨트로 연결하면?

모든 선풍기를 같은 방향으로 동력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의 선택은?
 

체인드라이버입니다. 왜? 사용법을 보여드려야하니까.

이렇게 모든 선풍기 밑에 설치해 준 후 가장 끝라인을 랜치를 눌러 동력입력부 방향을 돌려줍니다.
 
그런 다음 수직 기어박스를 이용해 위쪽에서 동력을 받고 돌아갈 수 있도록 설치
 

위쪽 동력과 이어줍니다만..!
전혀 가공이되질 않습니다

 
이유는?
 
동력의 방향이 기어박스로 인하여 변경되었기 때문에
 
빨아드리는 방향으로 동력이 들어가고 있어서 그렇습니다.
 
동력을 다시 바꿔줄 필요가 있죠?

기어쉬프트 입니다.

 
기어쉬프트는 레드스톤 반응을 받으면 동력의 방향을 반대로 돌려버린다고 합니다.

축 부수고 기어쉬프트 설치, 그리고 레버를 딸깍하니?
드디어 가공되기 시작하네요

 
왜 기어쉬프트 씀? 그냥 기어박스 하나 더 연결하면 되는 거 아님?
 
네 맞습니다. 하지만 저는 서지공략을 하며 크리에이트모드를 활용하며 
 
기본적으로 공략을 적어 올리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기에
 
무엇보다 많은 블록 활용방법을 안내해 드리는 것이 옳다 판단하여 기어쉬프트를 사용하였습니다
 
귀찮은 게 싫으신 분들은 기어박스 하나 더 놓고 축을 돌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자 이렇게 숯(목탄)까지 자동화가 끝났습니다.
 
이제 다음공략도 크리에이트 공략입니다.
 
1차 준비물인 목탄자동화는 끝
 
다음 공략부터는 서지를 천천히 다뤄보지 않을까요?

 

제가 올린 글이 유용하셨더라면 구독 하트 한 번만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