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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크래프트 테크모드/Applied Energistics 2(AE2)

7. [Applied Energistics 2] 케이블 부품들[터미널, P2P] - 분량 매우 많음

by leegun2804 2025. 6.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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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건입니다.

 

이번 공략은 터미널과 P2P로 결정했습니다.

 

쓰다 보니 내용이 매우 길어졌습니다.

 

컨트롤+F를 통하여 원하는 아이템 이름을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터미널

1) ME터미널

 

ME테이블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터미널입니다.

조합대도 없습니다.

 

2 ) ME 조합 터미널

ME조합터미널입니다.
아까의 터미널과는 다르게 조합대가 보이는군요?

3 ) ME 저장고 모니터

ME 레벨 측정기와 조명판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녀석의 하는 일도 아주 간단합니다.

 

ME안의 아이템이 얼마나 들어있는지 알려줍니다.

 

4 ) ME 전환 모니터

저장고 모니터에 소멸 형성코어를 활용하여 제작합니다.

얘는 저장고 모니터의 확장판입니다.

저장고 모티너처럼 화면을 보여주지만

클릭하면 1세트를 가져갈 수 있고

해당 아이템을 들고 우클릭하면 다시 ME로 집어넣습니다.

 

5 ) ME 패턴 인코딩 터미널

조합 터미널과 공학 프로세서를 조합하여 만듭니다.

 

해당 터미널은 간략하게 설명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공략 때 쓰일 예정이거든요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빈 패턴을 활용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정확하게 하는 일이 무엇이냐

 

그전에 UI부터 알아봅시다.

터미널을 열어보면 기본 조합 터미널과 같은 UI가 열리지만 새로운 아이콘들이 생겼습니다.

조합패턴 = 기본적인 레시피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싱 패턴 = 타 모드의 기계들과의 연동하여 레시피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대장장이 작업대 패턴 = 그 말 그대로 대장장이 작업대 블록을 활용하는 아이템의 조합법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석재 절단기 패턴 = 석재 절단기 레시피들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빈 패턴을 넣고 JEI에서 제작대를 클릭 후 +(레서피 바로가기)를 눌러주니?

 

빈 패턴이 하나 사라지면서 조합대의 모양이 생기는 걸 보셨을 겁니다.

 

네 위의 UI이미지에서 설명드렸듯, 빈 패턴 = 레시피를 담는 그릇입니다.

 

레시피를 담는다.. 얼추 눈치 채셨을꺼깥은데

 

네 맞습니다 AE2의 꽃 오토크레프팅 즉 자동조합에 필요한 내용입니다

 

다음 이미지도 보겠습니다

경험조각 = 크리에이트모드에서 광물을 갈때 나오는 아이템입니다.

 

이 녀석을 레시피를 찾아 빈 패턴에 옮겨주니?

 

프로세싱 패턴으로 자동 이동되며 납-> 분쇄납 + 경험조각이 저장이 됩니다.

 

안타깝게도 패턴 1개 = 레시피 1개입니다.

 

즉 경험조각을 얻기 위해선 크리에이트의 분쇄 가능한 목록들을 모두 추가해 주어햐 한다는 것이죠

 

그럼 차후 후술할 자동조합에서 분쇄된 납을 요청하면 ME가 크리에이트 분쇄기와 연결되어 있으면 해당 아이템이

 

자동으로 갈갈갈해서 얻을 수 있게 되는 거랍니다.

 

다음 공략으로 아마 오토크레프팅 즉 자동조합을 다룰 것 같으니

 

자세한 설명은 다음 공략으로 넘기도록 하겠습니다.

 

6) ME 패턴 접근 터미널

 

조명판 + 패턴 공급기 + 공학 프로세서를 합쳐서 만듭니다.

 

이 녀석의 일은 간단합니다.

패턴 공급기입니다.
패턴 공급기에 우리가 정한 패턴을 넣으면

똑같이 패턴 접근 터미널에 나타나게 되고

꼭 패턴 공급기를 가지 않더라도 패턴편집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즉 패턴 공급기를 왕창 만들어놓고

하나의 채널로 관리,

 

네트워크를 통하여 주 활동구역에서 패턴들을 편집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2. P2P

시작하기 전 말씀 드리겠습니다.

 

P2P는 매우 중요합니다

 

그중에서도 ME P2P는 가장 중요합니다.(가장 마지막에 설명드릴 예정입니다.)

 

그리고 이전에 채널에 대해서 설명할 때 다룬 적 있지만

 

AE2에서 가장 중요하니 똑같은 내용이라지만 설명드리고 갈 예정입니다.

 

아래에서 공략할 때 같은 말을 여러 번 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하니 그런 거라고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채널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기초이며 기본이고 이해하셔야 AE2가 쉬워집니다.

 

시작하겠습니다

 

1 ) 각기 다른 P2P 만들기

 

P2P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빛 P2P, 레드스톤 P2P, 아이템 P2P 등등

해당 P2P들은 그렇다 할 레시피가 없기에 만드는 방법부터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1단 ME P2P를 먼저 만들어 줍니다.

 

그런 후 쫙 나열해놓고 해당 아이템을 우클릭해주면

각기의 P2P가 완성됩니다.

 

레드스톤 P2P = 레드스톤 반응을 발생시키는 아이템(레드스톤 횃불, 레드스톤 가루, 레드스톤 블록)

아이템 P2P = 아이템을 담을 수 있는 아이템(깔때기[호퍼], 상자)

액체 P2P = 액체를 담을 수 있거나 담겨있는 아이템(양동이, 물양동이, 용암양동이등)

FE P2P = 전력을 담거나 변환하거나 저장할 수 있는 아이템(AE2 에너지셀, 에너지수용기 등)

빛 P2P = 빛을 내는 아이템(횃불, 발광석[가루 안됨] 등등)

 

2 ) 레드스톤 P2P

 

레드스톤 P2P는 하는 일이 간단합니다.

 

멀리 떨어진 레드스톤반응을 P2P가 장거리로 이동시켜 줍니다.

 

이런 설비도 만들 수 있죠


바로 보시죠

무지성으로 조약돌을 캐고 있습니다.

저는 조약돌이 많이 쌓이는 걸 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100개까지만 쌓이고 나면 해당 설비가 멈추길 원합니다.

 

레벨측정기 입니다.

레벨측정기가 하는 일도 간단합니다

내가 지정한 아이템의 수량이 지정한 수량보다 많으면

레드스톤 반응을 줍니다.

 

반전된 토글 버스 입니다.

토글버스를 조합해서 만들 수 있으며

레드스톤 반응을 받으면 연결되어 있는 부분부터 뒷라인의 케이블을 끊어버립니다.

 

자 만들어 봅시다.

레벨 측정기를 설치 후 슬롯창에 조약돌을 넣고 수량을 지정 해 줍니다.

 

그리고 열일하고있는 소멸평면라인에 반전된 토글 버스를 달아줍니다.
케이블 한라인 더 빼서 레드스톤 P2P를 달아줍니다.
그런 후 메모리 카드로 주파수를 맞춰주면 끝
기다리다보니...

레벨 측정기에서 불이 들어오며 소멸 평면의 일이 멈춰버립니다.

딱 100개에서 멈췄군요

 

3 ) 아이템 P2P

 

아이템 P2P라고 이야기를 들으면 어떤 느낌이 드시나요?

 

위의 레드스톤 P2P를 보니 AE2의 케이블을 이용하여 원격으로 옮겨준다! 나는 건 확실히 아시겠죠?

 

네 아이템 P2P도 똑같습니다 단, "레드스톤" P2P가 레드스톤신호를 옮겨준 것과 같이

"아이템" P2P는? 아이템을 옮겨주겠죠

 

자 설비 한번 해 봅시다

 

케이블 양끝단에 상자를 설치 해 주고
아이템 P2P를 설치 해 줍니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옮겨줄것이므로

왼쪽이 인풋이 되겠죠?

그러니 매모리 설정을 딱딱!

 

그리고 조약돌 10개를 딱 넣어주니...?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왜?..

 

혹시 저번에 기억나시나요?

 

네 맞습니다 이놈의 아이템 전송은 꼭 아이템을 넣어줘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아이템을 넣어주는 블록을 잘 알고 있죠

호-퍼 되시겠다!

호퍼에 아이템을 넣어주니 잘 작동하는군요

 

자동으로 빼주는 호퍼 하지만 방향지정은 힘듦

 

p2p는 인풋은 하나만 가능하나, 아웃풋은 채널만 허용된다면 여러 개를 달 수 있으니 아이템 뿌리기도 가능하나

 

느림.. (타 모드 파이프와의 연계에 좋음)

 

4 ) 액체 P2P

 

아이템 P2P다음 액체 P2P

 

딱 느낌 오시죠?

 

액체를 옮겨준다.

 

근데 AE2는 P2P에 자체적인 흡입 기능이 없다

 

즉? 펌프를 달아주어야 한다.

 

해봅시다

액체 p2p를 설치
펌프를 달아주고 가동만 시켜둡시다.

 

그런다음 주파수를 연결하니?

 

네 액체가 옮겨지는 게 보이시나요?

 

5 ) FE P2P

 

음.. 전력 옮겨줍니다.. 사용방법은 위와 같습니다..

 

분량조절...

 

6) 빛 P2P

 

빛P2P는 빛 광원을 옮겨줍니다

P2P설치 후 앞에 빛을 내는 아이템을 놔주고 주파수를 연결해 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어두운곳에
빛이들어옵니다.

 

7 ) ME P2P

이전 채널을 설명할 때 나왔던 ME P2P입니다.

 

이전에 설명했으니 넘어가도 상관없지 않으냐? 하시겠지만

 

중요하니까 한번 더 설명드립니다.

 

자 채널을 설명하기 위해선 빠지면 안 되는 녀석이 있죠

 

네 ME제어기입니다.

 

이 ME제어기는

각 면에서 8채널씩 뽑을 수 있다고 설명드렸었죠

거기에 빗대어

8구 멀티탭이라는 비유를 했습니다.

그래서 ME제어기의 모습은

이와같은 그림으로 설명할 수 있겠군요

 

즉 한 면에서 8 채널만 나온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제어기에 32 채널을 연결한다면?

이러한 느낌이겠죠

 

32 채널을 다이렉트로 ME제어기에 연결하게 된다면 설비들은

이렇개 채널을 잃어버리게 되겠죠

 

여기서 필요한 것이 P2P시스템입니다.

 

P2P시스템은 32 채널의 한 덩어리를 데이터로 바꾸어 전송하는 느낌이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조금 다른 것이, P2P시스템도 독립적인 시스템으로 작동하기에 32 채널 설비와는 따로 작동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제어기와 설비 사이에 P2P가 들어가며

 

해당 P2P시스템이 된다면 P2P 인풋, 아웃풋의 채널만 사용하여 2 채널로

 

32 채널설비 = 1개의 데이터로 변환하여 전송한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ME제어기가 받아 들 일 땐 32 채널 그대로이기 때문에

 

하나의 데이터로 2 채널(ME P2P 2개)로 보냈지만 -> 어찌 보면 사실상 8 채널을 32 채널로 확장하게 되는 거죠 (1번)

 

자 지금 설비를 만들면서 다시 추가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일단 ME제어기의 설명부터 다시 한번 읽어보겠습니다.

 

1 ) 각 면은 8 채널을 뿌려준다.

 

하지만 저희는 P2P를 이용하여 32 채널을 ME제어기에 연결시킬 것입니다.

 

ME제어기의 기본 8 채널에서 32 채널로 확장시킨다는 겁니다. (2번)

 

ME드라이브 8개 1세트로 총 4셋트가 연결되어있습니다.

 

8x4=32 채널입니다.

 

이것을 ME제어기에 연결할 것입니다.

 

ME제어기는 8 채널밖엔 못 뿌린다 하지 않으셨나요?

 

네 맞습니다. 하지만 P2P를 이용하면 32 채널까지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3번)

 

시작해 보겠습니다

일단 8채널 캐이블로 ME제어기 까지 연결 해 줍니다.
그럼 당연히 8채널만 살아남아 ME드라이브도 8개만 연결됩니다.

 

연두색의 내모를 보시다시피 나머지 24개는 다 채널을 잃어버렸습니다.

그런다음 ME P2P를 ME제어기끝과 32채널 시작지점에 연결 해 줍니다

그랬더니 장치가 꺼졌군요?

 

전력을 공급해 줘야 합니다.

 

이전엔 에너지 수용기를 통하여 전력을 넣어줬지만

 

이번엔 석영 섬유를 써 봅시다.

석영 섬유릁 통하여 전력을 넣어주니?

 

양쪽 끝의 P2P의 장치가 켜졌습니다.

그런 후 메모리카드로 양쪽의 주파수를 맞춰주니?

 

32 채널 케이블이 활성화되는 게 보이시나요?

그리고 32개의 ME 드라이브가 연결되었습니다.
이렇게 보시니 확실히 차이가 느껴지시죠?

 

여기서 다시 한번 보겠습니다

 

1. ME 제어기는 각 면에서 8 채널씩 뽑아서 쓸 수 있다.

2. 8 채널은 너무 적소 32 채널로 합시다

3. 32 채널? ME P2P를 써보는 건 어때?

4. ME 제어기가 32 채널을 받아들이잖아?

 

의 순이 되는 것입니다.

 

1. ME제어기 = 8 채널밖엔 받아들이지 못함

2. ME P2P를 사용하면 8 채널 -> 32 채널까지 확장 가능

3. ME P2P는 32 채널 케이블에 연결이 불가능하니 8 채널 케이블로 연결해 줘야 함

4. ME P2P는 전력이 필요하기에 따로 전력을 공급해 줘야 함

5. ME 제어기에 붙어있는 ME P2P가 인풋 (입력면)이 되어야 함

 

다시 한번 정리해 봤습니다

 

이 글은 2일에 걸쳐 쓰였습니다..

 

분량조절 실패라는 말이 정확하게 맞겠군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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